동의대학교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

연구 프로젝트

AI스마트시티

14프로젝트: 서비스 로봇이 기업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(서비스 로봇은 인간을 대체할 수 있을까?) 

연구목표 및 내용

  • 서비스 로봇이 기업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
  • 로봇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측정도구(R-qual) 개발
  • 인적 서비스 vs 로봇 서비스 품질 비교(로봇의 의인화는 가능할까?)
  • 기업의 차별화 요인으로 서비스 로봇의 경쟁력 규명
  • 유통물류에서 서비스 로봇의 성과 확인

단계별 연구계획

  • 1단계(’20~’21)
- 자율주행자동차의 수용 의도에 관한 연구
- 자율주행자동차 수용의 소비자 저항에 관한 연구

  • 2단계(’22~’25) 
- 스마트 헬스 서비스 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, 스마트 헬스 기기 사용이 웰니스에 미치는 영향, 스마트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의 품질특성에 관한 연구
- 메타버스 산업의 규모, 현황 확인 메타버스 참여자들의 심리적 및 행동적 반응에 관한 연구

  • 3단계(’26~’27)
- 산업별 4차 산업혁명기술의 수용의도를 연구함에 따른 발견점 정리
- 연구에서 도출된 요인을 변수로 개발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 기술 수용을 위한 새로운 모델 제안
-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안하는 New 기술 수용 모델의 일반화 검증